3억 관객 돌파!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2', 상영 연장 이유는?

너자2

3억 관객 돌파!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2', 상영 연장 이유는?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2(Nezha 2)'3억 명의 관객을 돌파하며 중국 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2025년 춘제(음력설) 기간인 1월 29일 개봉 이후, 상영 기간이 4월 30일까지 두 번째 연장되며 흥행 열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너자2, 중국 내수 시장 흥행 돌풍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공식 계정에는 "꽃 피는 봄, 우리 계속 만납시다"라는 문구와 함께 상영 연장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는 관객들의 N차 관람애국소비 열풍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현재까지 누적 흥행 수익은 약 3조366억 원(150억2천100만 위안)에 달하며, 이는 글로벌 박스오피스 5위라는 대기록입니다. 특히 이 중 98% 이상이 중국 국내 수익으로, 중국 내수 시장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너자포스터(웨이보 제공)

2.애국소비 열풍, 흥행 비결로 작용

'너자2'는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넘어, 중국 대중문화와 정치 정서가 결합된 대표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 속 반미 코드가 녹아든 메시지와 함께, '중국산 콘텐츠'에 대한 자부심이 단체 관람, 반복 관람이라는 트렌드로 확산됐습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소비자는 좋은 제품에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며 너자2의 흥행을 중국 문화산업 성장의 사례로 소개했습니다. 관영 매체 또한 연일 너자2를 치켜세우며, 문화적 상징성까지 부여하고 있습니다.

3.글로벌 시장 도전, 아직은 미약

‘너자2’는 최근 일본에서 개봉했으며, 한국을 비롯한 비중화권 국가 개봉 일정은 미정입니다. 현재 흥행의 대부분은 중국 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진정한 글로벌 성공을 위해선 콘텐츠 현지화 전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만 중국 내에서 ‘인사이드 아웃2’를 제치고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만큼, 앞으로의 해외 성과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2’ 포스터. [AFP 연합뉴스]

4.너자2, 중국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보여주다

이번 흥행은 단지 영화 하나의 성공에 그치지 않습니다. 중국 콘텐츠 산업의 자립과 성장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사례로, ‘너자2’는 문화 소비의 애국주의 흐름과 결합해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콘텐츠들이 중국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을 노리는 트렌드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너자2’의 다음 행보를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