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하르트 게르스틀,맹렬히 불타오른 감정,천재의 네가지 조건을 다갖춘 치명적 그의 광기는 (+전시 비엔나1900 꿈꾸는 예술가 5인)

 


리하르트  게르스틀,맹렬히 불타오른 감정,천재의 네가지 조건을 다갖춘 치명적 그의 광기는 (+전시 비엔나1900 꿈꾸는 예술가 5인)





게르스틀(Gerstl)은 주로 리하르트 게르스틀(Richard Gerstl, 1883-1908)을 의미하며, 그는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로 유명합니다. 리하르트 게르스틀은 현대적인 표현주의 회화에 중요한 기여를 했고, 독특한 범위와 감정을 강조한 자화상과 풍경화를 남겼습니다.



게르스틀은  그와 남은 예술가들 사이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는 구스타프 말러와 작곡가 아로놀트 쇤베르크 유명한 미술가. 음악가들과 많은 관계를 유지하며 독점 예술가계에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아로놀트 쇤베르크  가족과 매우 가까운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그의 삶과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고, 게르스틀이 창작활동을 지속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예술적,개인적인 삶은 쉰베르크 아내와의 불륜으로 큰 혼란에 빠졌고 이 일로 결국은 게르스틀의 삶을 파국으로 몰고 갔습니다. 쇤베르크의 아내 마틸데(Mathilde)가 결국 남편에게 돌아가자 게르스틀은 깊은 절망 속에  사랑의 고통에 휩싸입니다. 


명백하게도 게르스틀은 1908년 25세의 나이에  자살로 생을 마감했고, 그의 놀라운 업적에 세상은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스타일은 강렬한 감정 표현과 실험적인 붓질로 탁월함이  많은 아티스트였습니다.




1091년,유화.레오포트미술관.반신누드의 자화상.최초의 남성누드그림

리하르트 게르스틀은 파란색에 가까운 청록색 배경 앞에서 정면을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을 그렸다. 머리 주변을 빛나는 파랑으로 칠해 후광의 효과를 냈다. 엄숙하고 침착한 표정,강려한 눈빛등 세밀한 표현을 담은 얼굴에 비해 손과 같은 부분에는 캔버스가 그대로 들어나 보인다. 게르스틀의 시선은 정면을 똑바로 바라보고 있지만,관람자의 눈보다 더 먼 곳을 응시하며 생각에 잠겨 있는 듯하다.



리하르트 게르스틀의 반신 누드 자화상(1908)이 "최초의 누드"라는 표현은 특정 부분에서 논의될 수 있습니다. 그가 남성 으로서 자신의 몸을 대상으로 한 자화상 누드를 시도한 점에서 독창적이고 선구적인표현이였지요."최초의 누드"로 평가되었습니다.그는 자신의 몸을 예술적 추구의 대상으로 삼으며 사회적 금기를 깨뜨렸습니다.




게르스틀(Gerstl)이 이 세상에 환생한다면 어떤 예술가로 활동하고 있을까?


리하르트 게르스틀이 현대에 환생이라면, 그의 독창적인 공간과 최소한의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적 관계와 독립적인 예술가의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의 기술과 인력을 필요로 하는 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요청, 그를 통해 그는 다시금 독창적인 장비를 갖춘 예술가로 자리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게르스틀의 환생 후 예술가 움직일 가능성:


1. 심리와 감정 추구의 확장: 게르스틀은 마음적 고통과 운동을 대담하게 표현한구선자였습니다. 현대의 미술계에서는 그대로, 존재하는, 인간 관계 등을 주제로 많은 공간이 주목받고 있으며, 그는 자신의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는 현대적 주제와 결합하여 예술이나 식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핸리카 콘의 초상/리하르트 게르스틀(1883-1908)1908년 캔버스에 유화.레오폴트미술관

피아니스트 핸리카 콘은 리하르트 게르스틀과 작곡가 아르놀트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한 모임에 참여했다. 이 작품은 당시 상류층 여성의 초상화에서 보이는 전통적인 구도를 따르고 있지만,표현법은 전통 화법과 다르다. 붉은 색과 파란색 점으로 핸리카가 앉은 소파를 표현했고,거칠고 빠른 붓질로 피아니스트로서 열정을 품은 핸리카의 감정 상태를 나타낸다. 흰 드레스의 파란색 윤곽선이 헨리카의 몸을 감싸며 고고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리하르트 게르스틀은 에곤 실레나 오스카 코코슈카보다 휘씬 앞서서 표현주의의 길을 개척한 예술가였습니다. 그는 아카데미에서 그림을 배웠지만 전통적인 화법을 거의 구사하지 않았고,거칠고 자유로운 붓놀림과 과감한 색체로 인물을 표현했습니다. 독자적으로 활동한 게르스틀은 시대를 앞선 예술 양식을 선보였습니다. 



게르스틀은 20세게 초 현대 음악의 창시자인 아르놀트 쇤베르크와 깊이 교류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음악가들과 어울리며 새로운 예술적 실험과 도전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게르스틀이 후기에 그린 초산화들은 세부 묘사 없이 인물의 형태만 남긴 추상화에 가까왔습니다. 그의 실험적인 작품들은 당시에는 예술계의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독창적인 화법으로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의 문을 연 선구자였지요.



발데마어 웅거의 초상2/1902/03년,캔버스에 유화,레오폴트미술관

1901년 비엔나 미술아카데미를 떠나 인상주의를 탐구하며 새로운 시도를 하던 시점에 그림 작품이다. 어린시절 친구이자 변호사 지망생이던 발데마어 웅거의 진지한 모습을 검은 재킷과 넥타이,높은 흰색 칼라로 표현했다. 또한 이마와 눈 아래를 눈빛에 야망을 품은 명석한 주인공의 성격이 그대로 드러난다.




GAT GPT와 소통

리하르트  게르스틀의 치명적인 광기를 포함 천재의 조건 네가지는?

천재의 조건이 재능,광기,고난,요절이라면 그는 이 네가지를 다 갖춘 천재였습니다. 


   


게르스틀이 자살한 이유

쇤베르크는 아내를 여전히 사랑했기에 자식들을 생각해서 돌아와 달라고 애원했다. 이후에도 몇번의 밀회가 있었으나 마틸데는 게르스틀과의 관계를 청산했다. 아내는 용서해도 게르스틀을 용서할 수 없었던 쇤베르크는 그와 연락을 끊어버렸고 게르스틀을 지지하던 친구들고 등을 돌리고 말았다.    다시 혼자가 된 게르스틀은 사랑도 친구도 모두 잃고 살아야 했다. 1908년11월4일,쇤베르크의 음악회가 열리던 바로 그날,결단을 내렸다. 작업실에서 옷을 벗고 칼로 자신의 가슴을 찌르며 모그 매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자살 직전 그의 화실에 불을 질러 그림과 편지,서류 드을 모두 불태웠다. 당시 화재로 소실된 작품이 많았고 다행이 불에타지않은 '웃는 자화상'등이 남았다.   


게르스틀이 25세에 자살하지 않았다면 어떤 예술가로 주목받았습니까? 

리하르트 게르스틀이 25세에 생을 마감하지 않고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가면, 그는 현대의 작업사에서 더 중요한 위치로서 표현주의와 현대적 혁명의 진화의 선구자로 활동했을 것입니다.


게르스틀의 위치



1. 표현주의 운동의 핵심 



게르스틀은 이미 20세기 초 표현주의의 특징인 강렬한 감정 표현과 마음적 고통을 인식하고 있음을 인식합니다. 만약 그가 더 오래 활동했다면, 그는 독일 표현 스타일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그의 인상적인 레지스트리와 뷰질은 그가 클림트, 칸딘스키 같은 추상적인 표현주의 작가들과 대등하게 평가받는 계기를 제공했을 것입니다.



2. 자화상의 대가

게르스틀은 자신의 지위와 신념을 추구하는 예술가로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만약 그가 계속 작업을 이어갔다면, 그는 프란시스 베개처럼 인간의 고통, 불안하고, 실존적 질문을 쫓아내는 외부의 대가로 자리를 잡는 것입니다.



3. 정신분석과 예술의 연결

내면을 표현한 화가로서 예술적 가치가 높았을 것입니다.



4. 음악과 예술의 융합



게르스틀은 음악가 아놀드 쇤베르크와  예술성 성장의 관계를 유지하며, 그의 예술적인 음악적 리듬감이 느껴집니다. 그의 생존은 음악과 독서라는 새로운 실험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놀드 쇤베르크와  함께 협력하여 어린이를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5. 추상미술의 발전


6. 후대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7. 사회적 대화를 나누는 역사

독창성의 패턴: 그는표현주의와 추상의 다리로,  초기 표현주의

정신적, 실존적 미술의 대가로 그의 작품은 인간 존재의 표현이였습니다.



결론:리하르트 게르스틀의 천재적 예술성은 가히 독보적 존재로 그때도 지금도  빛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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